대한민국의 교통 도로망을 책임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 철도, 항공 등 교통 전 분야에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높은 소명의식과 책임감으로 교통안전 수준을 확보할 지원자를 위해 이 기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개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 및 교통체계 운영·관리 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교통안전 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앞으로 펼쳐질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하여 자율주행차 실험 도시인 K-City를 구축하고 고도화하여, 레벨 3 이상의 자율 차 안전기술개발과 제도 마련을 지원하고 안전한 드론 운행환경 조성을 위해 조종자격관리와 기체 등록을 시작으로 드론 종합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미래의 교통안전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주요 사업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육상, 항공, 철도 등 교통 전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교통안전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 서능 연구사업을 수행하는데 이 사업은 자동차 성능 및 안전성 평가를 강화하여 국민의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화 및 국가 경쟁력 강화, 자동차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자동차 제작결함 조사(Recall) 강화, 자동차 안전성 제고를 위한 자동차 안전도 평가(NCAP) 강화, 자동차 인증검사·주행시험장 시설 사용 및 연구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채용
서류전형은 교육 및 자격사항, 자기소개서·경력기술서, 직무수행계획서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필기전형은 신규직원만 시험을 치르고 경력직·실무직은 제외한다. 필기전형에서는 직업기초능력 평가(50문항)와 전공시험(50문항)을 출제한다. 면접전형에서 인성검사는 공단 인재상 부합 여부 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사회성·대인관계 등 일반 인성검사를 시행한다. 면접전형은 상황·발표면접, 토론(토의) 면접, 관찰면접, 경험 역량(인성) 면접 등을 실시한다. 각 전형단계에서 동점자 중 취업지원 대상자가 있을 경우 우선하여 합격자를 결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