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는 부산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부산에서 공기업을 준비하는 준비생들한테 인기 있는 기업이다. 또한 철도 관련 공기업 중에 근무강도, 근무형태, 급여 부분에 있어서 기타 철도 공기업에 비해 직원 복지가 좋다고 한다.
부산교통공사 연혁
부산교통공사는 1981년 1월 부산직할시 지하철 건설본부가 설치되어 운영되었다. 1984년 6월 부산직할시 지하철본부로 개편하였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개통 이후 8천689억 원의 빚으로 부산시가 재정난에 허덕이자, 1987년 11월 부산교통 공단법이 제정·공포되면서 1988년 7월 건설교통부 산하의 부산교통공단으로 개편되었다. 부산직할시 지하철 건설본부와 부산교통공단을 거쳐 2006년 부산교통공사를 출범하고 2011년 부산 도시철도 4호선 미남~안평 구간을 개통하기까지 지역발전에 크게 공헌하며 선진도시 부산의 이미를 굳건히 지켜왔다.
부산교통공사 주요 사업
부산교통공사는 국내·외 도시철도의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한다. 역세권 개발사업에 따른 업무시설, 판매시설, 환승시설, 생활편익시설, 주택시설, 복리시설 등의 건설·공급 및 관리한다. 주차장의 설치·운영도 관리한다. 기존 버스노선과 중복되지 아니하는 버스운송사업, 환승시설의 건설·운영 및 대중교통체계의 개선에 관한 사업, 복합환승센터의 개발사업, 교통카드 관련 장비의 설치·운용에 관한 사업, 국내외 기관의 철도 및 도시철도 관련 건설 및 운영 사업, 광고·임대사업 및 교육훈련사업 등 수익사업, 상기 사업에 부대 하는 사업,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위탁한 사업, 그 밖에 부산광역시장이 인정하는 사업을 도모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채용
부산교통공사 일반직 채용과정은 원서접수-필기시험-인성검사-면접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할 때 지원자 유의사항이 있다. 기관 간, 전형 간, 채용직렬 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1인 1 분야만 지원 가능)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되므로 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 포함) 작성 시 개인 인적사항(출신학교, 출신지역, 가족관계 등)은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필기시험은 해당 직군별로 전공과목과 NCS직업기초능력 평가로 구성된다. 전공과목은 해당 직군별로 전공시험 50문항과 NCS직업기초능력 평가는 5개 영역(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 자원관리, 조직이해) 50문항으로 구성된다. 각 과목에서 40% 이상을 득점하고, 취업지원대상 등 가산점을 합산한 총점 60% 이상 득점한 사람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된다.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인성검사를 실시한다. 이때 인성검사 불참자는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인성검사 방법은 온라인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내용은 직무수행 및 직장생활 등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인성을 포함한다. 인성검사 결과는 면접시험 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면접시험은 각 평가요소 5개 항목(직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공지식의 수준 및 그 응용능력, 의사 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품행·성실성·적응성·어학능력, 창의력·의지력·기타 발전 가능성)을 각각 상(3점), 중(2점), 하(1점)로 평가하여 (15점 만점) 면접위원 전체 평균 점수가 10점 이상인 자를 최종합격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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